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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IL

TIL#21(클라이언트-서버 구조,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와 게임 서버 공통점과 차이점, 할 일 메모 사이트)

 

오늘 한일
  • 클라이언트-서버 구조
    출처 : 위키백과
    클라이언트-서버 구조란?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작업을 분리해주는 분산 애플리케이션 구조이다.
  • 클라이언트 - 서비스 요청자
  • 서버 - 서비스 자원의 제공자
  • 웹 어플리케이션 서버와 게임 서버 공통점과 차이점
  • 공통점 - 클라이언트-서버 구조를 이용하여 서비스를 제공한다.
  • 차이점 - 게임마다 다르긴 하겠지만 보통의 게임은 데이터의 변화량과 응답 속도에 중점을 두고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는 데이터 이용의 효율성과 유지 보수의 편의성에 중점을 둔다.
  • 할 일 메모 사이트

할 일 추가가 잘 되었다.
순서가 잘 바뀌었다.
삭제가 잘 되었다.
변경이 잘 되었다.

 

어려웠던 점
  •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아직 어떠한 원리로 데이터를 주고 받는지 잘 모르겠다. (CS에 대해 더 공부해야겠다.)
  • Inhsomnia를 이용해 데이터 요청을 하고 테스트를 하였는데 사용법이 서툴러 오류가 생겼을 때 디버깅 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았다. (Insomnia를 더 사용해 보고 코드를 더 짜보면 될 것 같다.)
오늘의 TIP
  • 웹 서버에서 요청을 받을 때, 모든 요청에 대한 공통적인 처리를 할 때 필요한 것이 미들웨어이다. 미들웨어는 서버의 요청-응답 과정에서 중간에 위치하여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라고 볼 수 있다.